[7주차] 21.11.26<깐부아이가>-덩치 밀리고, 실탄 없고… 이마트24 ‘사면초가’
글쓴이 정제현 날짜 2021.11.26 조회 65 이메일 wpgusdl98@naver.com
내 용
1. 기사제목

 

   [7주차] 21.11.26<깐부아이가>-덩치 밀리고실탄 없고… 이마트24 ‘사면초가

 

2. 기사요약

 

   1) M&A 자금 부족신규 점포 출점 제한으로 인해 이마트24가 진퇴양난의 상황에 처해있다.

 

   2) 편의점업체들과의 격차가 더욱 벌어지면서이마트24는 향후의 방향성을 두고 고심에 빠져있다.

 

3)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M&A가 대안이지만모기업인 이마트의 자금력이 예전과 같지 않으면서 어

    려울 것으로 전망한다.

 

4) 이마트24측은 무인점포로 자체 브랜드의 특색을 강화시킬 것이라고 발표했다.

 

3. 용어정리

 

   없음

 

4. 견해 및 전망

 

 고등학교 시절야자를 마치고 친구들이랑 이마트24 편의점에서 과자 및 군것질을 한 기억이 난다가격도 싸고브랜드만이 가지고 있는 제품을 먹으면 보낼 수 있었던 것이 필자에게는 이마트24를 좋아하게 되는 계기였다현재 이마트24는 빅3 메이저 기업과의 차이를 줄여지지 않는 상황에 처해 있다 필자는 이마트 24가 현재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생각한다.

 

[이마트24 현재 상황 해결방법에 필자의 견해]

 

(이마트24 현재 상황 해결방법에 필자의 견해점주들에게 유치 유인 유발)

 

 

 

<이마트24 계약조건,투자,개정 투자비 투자비용>

 

출처두루누리 창업센터 

 

필자는 이마트24 점주들에게 유치 유인을 유발하면 현재 상황을 타개할  있다고 생각한다여기서필자가 말하고자 하는 유치 유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창업비용   회비를 줄이는 것이다창업블로그에 따르면창업비용임대보증금가맹비상품준비금 등을 합치면 최소 5~ 1 정도가 든다창업을 준비하고자 하는 사람들 입장에서 5~1억은 부담스러운 가격이다따라서이마트24 최대한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창업지원금이라는 명목으로 지원하여  진입장벽을 낮추게 한다면 점포 수를 늘릴  있다고 생각한다또한현재 이마트 24 타사와 달리 고정회비를 받는 형식으로 로열티를 받고 있다위의 표에 따르면상생형 1  65만원, 2  160만원성과 공유형은 상품 매입액의 15% 받고 있다점주  창업 준비자들이 자신들의 건물에 편의점을 한다면월세 걱정 없이  고정회비를 납부하면  것이다하지만자신의 건물 없이 세를 들어 편의점을 운영한다면월세와  고정회비로 인해 이중적으로 부담을 받을  있다더욱이 최근 코로나19 같은 상황 때에는 매출 급감으로 인해 월세도 내기 어려운 상황에는  고정회비는 더욱 부담스러울  있다고 필자는 생각한다따라서필자는  고정회비의 기준을 편의점 운영 구조로 정하는 것이 아니라 수익을 기준으로 하여 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같은 운영 구조라도 수익은 천차만별로 차이가 있을  있다그렇기 때문에 1 간의 수익을 기준으로 하여  고정회비를 정하는 것이 점주의 지속가능한 경영  이마트24 지속적인 성장을   있다고 생각한다.

 

 

 둘째마진을 낮추고 점주들에게 행사를 자율적으로 맡기는 것이다필자가 초등학교 시절필자의 어머니는 양정에서 편의점을 운영한 적이 있다전국에서 제일 많이 매출이 높은 편의점이었지만어머니의 월급은 최저시급보다 못한 것을 보고 당시에는 아르바이트  유지비용이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하지만최근에 어머니께 물어보니 편의점 마진의 구조가 2500원의 담배를 팔면 250원의 마진이 생기는 구조였다고 말했다그래서 혹시 지금도 필자의 어머니가 했던 시절처럼 10% 마진 밖에  생기는지 신문스크랩을 하고 있는 파트너 형에게 물어보았다역시 대답은 마진이 10%였다편의점의 매출 중에서 가장  비중을 차지하는 담배가 10%라는 것이다편의점  마진은 25%라고 보고되어 있다이러한 마진율은 점주들로 하여금 계약기간만 채우면 다시는 편의점을 하지 않게   있다필자의 어머니도 처음에는 돈이 되는  알고 창업했지만나중에는 수익이 아니라 계약기간 만료만을 위해서 계속 운영하는 것을 봤다.

 

또한화이트 데이빼빼로 데이와 같은 행사들을 점주들에게 자율적으로 맡김으로써 착한 이미지를 줘야 한다필자의 어머니는 각종 행사 일주일 전부터 강제로 물건을 받아서 운영했다 팔리면 다행이지만일부  팔리는 물건이 있으면 점주에게 일부 책임을 전가함으로써 손해를 봤다고 필자의 어머니가 말했다필자의 어머니의 시대 때에는  때에는 그렇게 해도회사가 성장할  있다고   있지만현재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카카오네이버와 같이 직원들을 지원해주는 그런 회사가 앞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카카오네이버의 성장 비결과 같은 맥락으로 연결해 봤을 각종 행사 물품들을 강제로 발주하지 않고 점주의 수요에 맞게 발주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따라서필자는 이마트24 마진율을 높이고 점주들의 행사 자율성을 준다면,  점주들의 복지를 챙기는 효과  충성도를 높이고 필자의 어머니처럼 계약기간 만료만을 바라보고 운영하는 점주들이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마트24 현재 상황 해결방법에 필자의 견해차별화 전략)

 

 

필자는 이마트24 차별화 전략을 강화시킨다면 현재 상황을 타개할  있다고 생각한다여기서 필자가 생각하는 이마트24 차별화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무인지점이다현재이마트24 코엑스지점은 완전 무인지점으로 개장하여 운영하고 있다최근 최저시급이 인상되어 고정비용이 가중되고 있어편의점 점주 입장에서는 운영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하지만이마트24 무인지점을 확대한다면고정비용이 줄어들   아니라 갑작스러운 아르바이트 직원의 리스크   강도범이 나타나는 리스크를 보완할  있다고 생각한다.

 

  둘째자사 브랜드만의 제품 출시이다이마트24 업계 최초로 도시락을 사면 주식을  행사를  적이 있다필자도 행사에 참여하고자 했는데해당 증권사 계좌가 이미 있어서 못했다이러한 일회성 제품이 아니라 이마트24만의 시그니쳐 메뉴를 연상하게 하고  개수를 늘리게 해야 한다필자가 고등학교 시절  샀던 노브랜드 고구마칩처럼 말이다이마트24만의 제품을 개발하고 소비자들의 욕구를 자극시킨다면 이마트24 해당 현상을 타개할  있다고 생각한다다만 부분에서는 필자는  무리 없이 이마트24 해결할  있다고 생각한다왜냐하면 이마트24 이마트신세계, SSG 등의 식음료유통업 시너지를 통해 다양하고 특이한 제품을 개발하고 소비자들에게 빨리 보급할  있기 때문이다.

 

 

(이마트24 현재 상황 해결방법에 필자의 견해③M&A)

 

 


 

 

필자는 이마트24 M&A 한다면 현재 상황을 타개할  있다고 생각한다필자가 생각하는 M&A 다음과 같다.

 

 첫째노브랜드와의 M&A이다필자는 이마트24와 노브랜드가 M&A를 하여 새로운 업체로 탄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이마트24와 노브랜드는 같은 모회사를 두고 있지만같은 업계의 상권 거리제한으로 인해 점포 확장 및 서로의 매출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이다또한이마트24에 노브랜드의 제품이 있는 등 이마트24와 노브랜드의 차이가 없다이에 대해서 필자는 이마트24와 노브랜드가 M&A를 통해 각 브랜드의 장점을 발휘한다면 시장점유율 및 매출을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이마트24의 

무인지점노브랜드의 대형화 및 저렴한 가격의 제품이라는 장점을 융합한다면 빅메이저 편의점 기업들을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출처더벨

 

둘째미니스탑과의 M&A이다위 그래프에 따르면이마트24는 업계 4위이다이마트24가 업계 5위인 미니스톱을 인수한다면업계 3위인 세븐일레븐과 경쟁력을 견줄 만 한다고 생각한다후발주자인만큼, M&A는 업계의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다만모회사인 이마트가 이베이코리아 등 다수의 회사들을 인수하면서 자금이 부족한 상황이다이에 대해 필자는 제3자 유상증자를 해서라도 자금을 마련하여 미니스탑을 M&A해야 한다고 생각한다지금은 이마트의 견고한 지배구조를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이마트24 회사의 가치를 끌어올릴 때라고 생각한다.

 

(이마트24 현재 상황 해결방법에 필자의 견해④ 해외시장 진출)

 


 필자는 이마트24가 해외시장에 진출한다면 현재 상황을 타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일본에 여행 갔을 때패밀리마트세븐일레븐에서 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다처음에는 우리나라와 가까이 있기 때문에 입점해있는 것이 이상하지 않다고 생각했다하지만추후에 홍콩샌프란시스코를 여행하면서 국내 편의점 업계를 계속 봤다지역의 특색에 맞게 편의점이 입점해 있는 것을 보고 국내 편의점의 해외 시장 진출의 시작을 알게 되었다.

 

  이마트24가 국내 시장에서 점유율을 가지지 못한다면해외 시장에서 점유율을 가지면 된다고 생각한다위의 그래프와 같이현재 우리나라의 편의점 시장규모의 성장률은 다른 국가에 비해 낮다우리나라의 편의점 산업 성장률은 점점 낮아질 것이고 추후에 내수시장의 한계에 부딪힐 것이다그래서 필자는 이마트24가 해외시장에 진출한다면세계 편의점 시장의 관점에서는 더 큰 점유율을 가지고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백화점대형마트보다는 사람들의 밀접한 관계를 가질 수 있는 편의점 산업이 더 유망하다고 생각한다따라서신세계이마트 그룹이 편의점 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육성해야 한다.

 

[이마트24 현재 상황 해결방법에 시사점 및 필자의 전망] 

 

현재 이마트24는 메이저 기업이 되느냐 아니면 비메이저 기업이 되느냐의 기로에 서있다고 생각한다메이저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점주와 소비자의 선택을 동시에 받아야 한다점주에게는 유치 및 유지의 요인을 계속 유발하게 하여야 하고 소비자에게는 소비의 욕구를 자극시키는 요인을 유발하게 하여야 한다이마트24가 편의점 업계에서 후발주자인만큼기존의 빅메이저 기업들과 같은 방식으로 운영한다면 지금의 격차는 최소 유지만 될 뿐 이다따라서점주와 함께하는 편의점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구매하게 하는 편의점으로 발돋움되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이마트24는 빅메이저기업과는 달리 신세계이마트노브랜드와 같은 유통식음료 업계의 시너지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이들과 함께 협업 및 차별화를 한다면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최근신세계그룹이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면서 향후 신세계의 전략이 온라인에 비중을 두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하지만 이 와중에 노브랜드이마트24의 확장한다는 것은 온라인의 시대 속에서도 노브랜드이마트24의 매력은 계속 존속 및 증가할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필자는 이마트24가 지금 당장은 내수시장을 목표로 보고 있지만추후에는 해외시장을 공략하고자 한다면 강점을 강화시키고 약점을 보완하고 위협을 제거하고 기회를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마트24를 편의점의 범주로 보는 것이 아니라멀티 플랫폼으로써의 범주로 보고 활용한다면 신세계 그룹의 핵심 계열사업계 1위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5. 출처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1112420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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